본문 바로가기
바이블 스토리

콘스탄티누스의 개종 기독교를 국교로 인정한 이유

by khuiharley 2023. 3. 10.

콘스탄티누스 대제라고도 알려진 콘스탄티누스 황제는 로마 제국의 역사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인물이다. 그는 많은 일로 기억되지만, 아마도 가장 유명한 것은 기독교를 로마의 국교로 인정하기로 한 결정일 것이다.

이것은 제국의 미래와 주요 세계 종교로서 기독교의 발전에 심오한 영향을 미치는 중대한 결정이었다. 이번 블로그 포스팅에서는 콘스탄티누스 황제가 기독교를 로마의 국교로 인정한 이유를 알아보려고 한다. 



A1

 

 배경


콘스탄티누스가 기독교를 인정한 이유를 살펴보기 전에 이러한 결정이 내려진 역사적 맥락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콘스탄티누스는 서기 272년에 콘스탄티우스라는 로마 장군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일련의 군사 작전을 통해 권좌에 올랐고, 서기 324년 밀비우스 다리 전투에서 라이벌 막센티우스를 물리친 후 로마 제국의 유일한 통치자가 되었는데, 이 승리는 하늘에 있는 십자가의 환상에 의해 도움을 받았다고 말하며, 콘스탄티누스는 얼마 지나지 않아 기독교인이 되었다. 

당시 콘스탄티누스가 권력을 잡을 당시 기독교는 여전히 로마 제국에서 상대적으로 작은 종교였다. 그것은 수세기 동안 주변에 있었지만, 아직 인구 사이에서 널리 받아들여지지 않았었다.

기독교는 로마의 전통적인 신들을 숭배하는데 익숙했던 많은 로마인들에게 이상하고, 이질적인 종교로 여겨졌다. 그러나 기독교는 특히 하층 계급과 제국의 동부 지역에서 인기를 얻고 있었다. 


A2


 인정 이유 - 정치적 편의 


콘스탄티누스가 기독교를 인정한 주된 이유 중 하나는 정치적 편의 때문이었다. 당시 로마 제국은 대내외적으로 많은 도전에 직면해 있었다.

내부적으로는 인구 사이에 광범위한 불안과 불만이 있었고, 제국 내에서는 분열과 다툼이 커졌다. 외부적으로 제국은 야만인의 침략과 다른 외부 세력의로부터의 위협을 받고 있었다. 

하지만, 기독교를 인정함으로써 콘스탄티누스는 제국 내에서 통합과 결속을 위한 강력한 힘을 활용할 수 있었다. 기독교는 전통적, 사회적, 문화적 경계를 초월하는 이데올로기를 제공했으며, 많은 사람들에게 목적의식과 의미를 제공했다. 

콘스탄티누스는 기독교를 받아들임으로써 이 에너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제국을 강화하는 데 사용할 수 있었다. 기독교는 당시 제국을 괴롭히던 분열에 대응하는데 도움이 되는 공동체 의식과 소속감을 제공했다. 


 인정 이유 - 개인적인 믿음 신념 


콘스탄티누스가 기독교를 인정하기로 결정한 또 다른 중요한 원인은 그 자신의 개인적인 믿음 때문이었다.

앞서 언급했듯이 콘스탄티누스는 밀비우스 다리 전투에서 승리한 직후 기독교로 개종했는데, 그는 하늘에 십자가가 보이는 환상을 보았다고 했는데, 이 경험은 그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다. 

콘스탄티누스는 기독교를 강력하고 의미 있는 종교로 보았고, 기독교가 로마 제국을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시킬 잠재력이 있다고 믿었다. 


 인정 이유 - 종교적인 관용


개인적인 믿음에도 불구하고, 콘스탄티누스는 종교적 관용으로도 유명했다. 그는 제국 내에 다양한 종교와 신념 체계가 있음을 인식해, 그중 어느 것도 차별하고 싶지 않았었다.

즉, 기독교를 국교로 인정함으로써 콘스탄티누스는 다른 종교를 억압하거나, 사람들이 개종하도록 강요하지 않았다. 오히려 단순히 제국 내에서 기독교의 매우 중요함을 인식하고 있었다. 


 인정 이유 - 전략적 동맹


마지막으로 콘스탄티누스가 기독교를 유용한 전략적 동맹으로 보았을 수도 있다는 것은 주목할 가치가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당시 기독교는 특히 제국의 동부 지역에서 인기를 얻고 있었다.

콘스탄티누스는 기독교를 받아들임으로써 이 지역에 호의를 베풀고, 그들의 지지를 얻으려고 했으며, 추가적으로 기독교는 당시 황실의 일부 구성원을 포함해 제국 내에서 많은 영향력 있는 힘 있는 강력한 사람들과 연관이 있었다.

이처럼 기독교를 인정함으로써 콘스탄티누스는 동맹을 강화하고, 제국 내에서 자신의 지위를 강화하려고 노력했다. 

기독교를 인정하기로 한 콘스탄티누스의 결정이 종교 자체의 미래에 심오한 영향을 미쳤다는 것은 주목할 가치가 있다.

콘스탄티누스가 기독교를 개종하고 인정하기 전에는 기독교가 로마 당국에 의해 박해받고, 소외되었지만, 콘스탄티누스가 기독교를 국교로 인정함으로써 종교를 권력과 영향력의 지위로 끌어올렸을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제국 내에서 기독교가 지배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결론

결론적으로 콘스탄티누스가 기독교를 로마의 국교로 인정하는 데 영향을 미친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 정치적 편의, 개인적 믿음에 의한 신념, 종교적 관용, 전략적 동맹이 있었다.

그러나 구체적인 이유와는 상관없이 그 결정은 로마 제국의 미래와 주요 세계 종교로서의 기독교 발전에 심오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