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블 스토리

영과 진리로 드리는 가인과 아벨의 제사

by khuiharley 2023. 7. 2.

영과 진리로 드리는 가인과 아벨의 제사를 통해 참된 예배의 뜻과 의미를 알고, 성공적인 예배를 하나님께 드릴 수 있게 된다. 

A1

 

 가인은 누구일까?

가인이라는 이름은 히브로이어로 " 카인 "이며 그 뜻은 " 얻음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가인은 성경에서 농사를 짓는 사람이었으며, 최초로 형제를 미워한 인물이며, 자신의 동생 아벨을 죽인 최초의 살인자이며,  사탄에게 속한 대표적인 악인으로 성경에서 언급되고 있다. 가인이 동생 아벨을 죽인 이후에 가인은 방랑하며 떠돌아다니다가 에덴 동편 놋 땅에 거주했다.

이후 가인의 부인 야다가 낳은 첫째 아들 야발은 가축을 치는 자의 조상이 되었고, 둘째 아들 유발은 수금과 퉁소를 잡는 모든 자의 조상이 되었고, 가인의 두 번째 아내인 씰라는 두발가인을 낳았는데, 두발가인은 구리와 쇠로 여러 가지 기구를 만드는 자의 조상이 되어 인류 최초의 여러 기술 문명들을 일으켰다. 


 아벨은 누구일까?

아벨이라는 이름의 히브리어로는 " 헤벨 "이며 그 뜻은 " 숨, 공기, 증기 "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아벨은 양치는 목자였다. 아벨은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하나님께 제사를 드려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제사를 드렸지만, 형 가인에 의해 죽임을 당했다. 하지만, 성경에서는 믿음으로 하나님께 제사를 드린 사람으로 하나님으로부터 의로운 자라는 증거를 받았다. 

A2

 하나님께서는 왜 가인의 제사를 받지 않으셨을까?

왜 하나님께서는 가인의 제사를 받지 않으시고, 오직 아벨의 제사만을 받으셨을까? 누군가는 말하기를 하나님께서 고기를 좋아하시고, 야채를 싫어하셨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이렇게 말하는 것은 하나님의 속성을 모르고 하는 소리일 뿐이다. 하나님은 그 누가 비싼 고기를 바쳤거나 아니면 값싼 야채를 드렸든지 차별하시지 않으시는 분이시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는 왜 가인의 제사를 받지 않으셨을까? 그 이유는 하나님은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자를 찾고 계시기 때문이다. 신령이라는 말은 공동번역 성경에서는 " 영적으로 참되게 " 현대인의 성경에서는 " 영적으로 진실한 " 그리고 개정 개정 성경에서는 신령과 진정이라고 번역했고, 이전에는 마음과 정성을 다해 드리는 예배로 이해했었다.

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해석으로 여기에서 영은 성령을 의미하며, 진리는 예수님 자신을 의미한다. 다시 말하자면 영과 진리로 드려지는 예배라는 것은 성령과 예수님 안에서 드려지는 예배를 뜻하게 된다. 귀로만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잊어버리는 것이 아니라, 말씀을 듣고, 가슴에 새기는 것이다. 찬양만 입술로 뻐끔거리면서 부르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찬양의 가사가 가슴에 닿아 눈물로 드려지는 진실한 자신의 고백으로 선포하는 것이다. 예배를 통해 살아계신 하나님을 느끼고, 그분과 함께 동행하며 살아가는 삶을 말한다. 

이처럼 우리가 예배드릴 때 우리의 생각과 마음이 예배를 통해 예수님께 나아가고, 예수님을 통해 하나님께 도달되어야만 한다. 그러나 이러한 예배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삶이 하나님과 친밀한 삶이어야만 한다. 바로 아벨의 삶이 하나님과 소통했던 삶이었고, 그것은 곧 아벨의 성공적인 예배로 이어진 것이었다. 

그러나 가인의 예배 즉, 가인의 삶은 하나님과 멀리 떨어져 있는 삶이었고, 하나님께 전혀 관심 없는 삶이었다. 이러한 삶은 가인의 예배를 거부되는 예배가 되게 만들었다. 우리의 삶과 예배는 하나님을 영광스럽게 하는 것에 그 의미와 목적이 있는데, 가인의 삶에는 그것이 전혀 없었기 때문이었다. 가인의 삶의 예배는 진실함이 없는 겉만 그리스도인이며, 겉만 하나님을 예배하는 형식적인 사람이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면서 창세기 4장 4-5절에서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의 제물은 받으셨으나, 가인과 그의 제물은 받지 아니하셨다고 기록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께서는 가인의 예배를 받지 않으실 뿐만 아니라, 가인이 드렸던 제물도 함께 거부하셨다는 것을 우리는 의미심장하게 기억해야 한다.

하지만, 현대 교회들에서는 헌금하는 것을 강조한다. 물론 헌금하는 것을 통해 자신의 믿음을 하나님께 드리는 방법이지만, 하나님과 동행하지 않는 사람의 예배와 헌금 예물은 거부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그래서 히브리서 11장 4절에서는 믿음으로 아벨은 가인 보다 더 나은 제사를 하나님께 드림으로 의로운 자라 하시는 증거를 얻었으니, 하나님이 그 예물에 대하여 증언하심이라 그가 죽었으나 그 믿음으로써 지금도 말하느니라고 말하고 있다. 

댓글